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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교류협력시스템 사용안내 영상

「남북교류협력시스템이란?」

여러분, 남북교류협력 시스템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남북교류협력 시스템은 남한과 북한 간의 교류협력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지원하며 온라인 처리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북한 주민을 직접 대면하거나, 전화, 우편 등 간접적 수단을 통해 접촉할 때는 주민 접촉 민원신청을 지원하며, 남한 주민이 북한 지역을 방문하거나 북한 주민이 남한 지역을 방문할 때는 방문 민원신청, 남한과 북한의 주민이 협력하여 사업을 할 때는 협력사업 민원신청을 지원합니다. 또한, 남한과 북한 간의 물자 등을 반출, 반입 할 때는 물품 반출입 민원신청, 남한과 북한 간의 선박, 항공기, 철도, 자동차 등 수송 장비를 운행하고자 할 때는 수송 장비 운행 민원신청, 남한과 북한 간의 실제 출입을 할 때는 출입통행 민원신청을 지원합니다.

시스템은 2003년 2월 인터넷 민원처리시스템을 시작으로 2009년 남북교역물자시스템 오픈, 2016년 시스템 환경 고도화, 2019년 개선사업을 통한 성능 및 안정성 강화까지, 보다 나은 남북교류협력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메인화면 및 업무메뉴」

포털사이트에서 ‘남북교류협력시스템’으로 검색하여 쉽게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남북교류협력시스템에 접속해 볼까요?

현재 운영되는 남북교류협력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상단에는 업무메뉴들이 위치해있고, 메인에는 민원업무 메뉴별 간략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메뉴의 구성을 알아보겠습니다. 북한주민 접촉 메뉴는 북한주민접촉 신고서, 접촉신고 유효기간 연장 신청서, 북한주민접촉 결과보고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북한및남한방문 메뉴는 방문승인 신청서, 방문증명서 재발급 신청서, 복수방문증명서 유효기간 연장 신청서, 북한방문 결과보고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협력사업 메뉴는 협력사업 승인 신청서, 변경승인 신청서, 결과보고서, 물품반출입 메뉴는 반출, 반입, 반출입 승인 신청서, 변경승인 신청서, 결과보고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송장비운행 메뉴는 수송장비 운행승인 신청서, 변경승인 신청서, 결과보고서, 출입통행계획 메뉴는 업무용 출입 통행계획 신청, 입경변경계획 신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복합민원 메뉴는 복합민원신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안내서비스 메뉴는 민원별 안내, 법과 제도, 남북교류협력동향, 남북교역통계, 알림마당, 민원상담, 설문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외 마이페이지를 통해 신청, 신고, 보고 처리현황 및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남북교류협력시스템에 방문하셔서 여러분이 원하는 업무를 시작해 보세요.

「회원가입 및 인증서 등록 방법」

남북교류협력시스템 민원신청을 위해 필요한 회원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남북교류협력시스템에 접속한 후 상단의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회원약관에 동의하신 후 회원정보를 입력하시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로그인 화면의 지자체/단체 아이디 신청을 통해 지자체/단체 회원으로 가입 할 수도 있습니다.

지자체/단체 회원정보를 등록 후 회원가입 신청을 하면 검토 후 승인과정을 통해 가입이 완료되며 해당 지자체/단체의 북한 방문승인, 북한주민접촉 현황 확인이 가능합니다.

-편리한 로그인을 지원하기 위해 소셜아이디 연동, 공동인증서 등록을 통한 로그인을 지원합니다.

소셜아이디, 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로그인 후, 본인의 이름을 클릭,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소셜로그인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인증서 등록 신규(변경)을 클릭하여 입력 후 정보수정 버튼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남북교류협력시스템은 회원가입 없이 민원신청을 할 수 있는 비회원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회원은 비회원 민원찾기와 대상자 민원찾기를 통해 제출한 민원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서 작성 방법」

민원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대표적인 민원서 작성 상황은 ‘북측 인원과 만날 때’, ‘북측을 방문할 때’, ‘북측과 물자를 교류할 때’, ‘수송장비를 이용해 북측을 방문할 때’ 입니다.

기본적으로 민원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기본정보 등록, 대상정보 등록, 마지막으로 관련 첨부서류 등록 후에 제출하는 것입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대표적인 케이스인 북측 인원과 접촉을 하게 될 경우를 예시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사이트에 로그인 한 후, ‘북한주민접촉‘, ‘북한주민 접촉신고서(사전)’ 메뉴를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약관에 동의 후 유형에 맞는 신청자 정보를 입력한 뒤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민원서 내용 입력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접촉정보, 접촉대상자, 접촉인 정보 입력 후 필요한 첨부서류를 등록하시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검토단계로 이동합니다. 최종적으로 민원서를 검토하신 후 다음버튼을 누르면 민원서 제출이 완료됩니다.

-민원서를 제출한 후, 처리상태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로그인 후, 상단의 ‘마이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신청/신고/보고 현황에서 작성중인 민원 서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좌측의 신청/신고/보고현황을 클릭히여 신청/신고/보고 된 서식의 처리 상태를 각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 편의기능」

마지막으로 부가 편의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출된 민원서가 처리되면 여러분들에게 SMS로 알려주는 ‘SMS알림 서비스’와 기존에 작성 중이던 민원서를 이어서 작성할 수 있는 ‘진행중인 민원서’ 기능이 있습니다.

-먼저 ‘SMS 알림 서비스’에 대해 알아볼까요?

민원인이 통일부에 신청, 신고, 또는 보고서를 작성 및 제출하면, 통일부는 민원인에게 제출된 신청, 신고 또는 보고서에 대한 접수 및 처리 진행상황을 문자나 이메일로 안내해 드립니다. 이때 안내를 받기 위해서는 회원정보 변경에서 꼭 수신동의를 체크하셔야합니다. 처리상태를 안내받은 민원인은 ‘마이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 및 출력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진행중인 민원서에 대해 알아볼까요?

로그인 후 민원서를 작성 할 경우, 해당 업무로 진행중인 민원서가 있을 때, 안내 단계의 진행중인 민원서를 통해 동일한 내용의 중복 작성 없이, 기존의 민원서를 이어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남북교류협력시스템은 항상 여러분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민원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남북교류협력시스템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통일부는 여러분들과 함께 더 나은 남북교류 및 남북협력을 이뤄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